안내사항 > 보안 업계 뉴스
보안 업계 뉴스
IT 보안 업계의 소식들과 KMS Technology의 소식들을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솔루션 최신 업데이트 기능 소개 등 KMS Technology에서만 확인할 수 있는 콘텐츠도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안내사항 > 보안업계 뉴스
보안 업계 뉴스
IT 보안 업계의 소식들과 KMS Technology의 소식들을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솔루션 최신 업데이트 기능 소개 등 KMS Technology에서만 확인할 수 있는 콘텐츠도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웨비나 영상 다시보기]
SW산업에서의 필수조건 SBOM : Dynamic SBOM으로 준비하라
@DD튜브
2024 오픈소스 보안 및 위험 관리 가이드
@Bright Talk
KMS Technology는
SW보안 및 품질 분야 전 세계1위 솔루션을
국내에 공급하며 기술지원하고 있습니다.
국내 대기업, 중소기업 및 공공기관 등
다양하고 풍부한 레퍼런스를 보유한만큼
기업별 여건에 맞는 구축 및 운영 방안을 제시해드립니다.
[이슈칼럼] 진화하는 자동차, 그리고 사이버보안의 ‘미래’
자동차 사이버보안은 왜 지속적인 고도화가 필요한가
‘살아 있는’ 자동차의 시대가 오고 있다. 기존 기능을 개선하거나 새로운 기능을 추가하며, 자동차가 끊임없이 진화하고 있는 것이다. 이를 자동차 업계에서는 소프트웨어 중심 자동차, SDV(Software Defined Vehicle)라 부른다.
그러나 자동차만 소프트웨어 중심으로 개발한다고 해서 SDV 시대를 맞이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그 차량을 운영하고 관리하는 방식도 소프트웨어 중심으로 변화해야 SDV와의 시너지를 극대화할 수 있다. 필자는 이를 소프트웨어 중심 운영관리(SDO, Software-Defined Operation)라고 정의했다.
자동차 사이버보안은 특히 SDO의 중요성이 대두되는 분야다. 업무 범위와 복잡도가 타의 추종을 불허하기 때문이다. 자동차 사이버보안이 세계적으로 법제화되면서 자동차 업계는 유럽, 한국, 중국 등 다양한 국가별 규제를 모두 충족해야 한다. 하지만 보안 취약점은 기술 발전과 더불어 계속 진화하기에 단발성 대응으로는 안전성을 보장할 수 없다. 게다가 자동차 사이버보안 업무는 거대한 산업 밸류체인과 평균 15년에 이르는 차량 생애주기 전반에 걸쳐 복잡하게 얽혀 있다.
이러한 도전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차량의 전체 생애주기에 걸친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운영관리(SDO) 솔루션이 필요하다. 관련된 실제 사례를 통해 자동차 업계의 사이버보안 고도화 전략을 살펴보고자 한다.
기사 원문 : [이슈칼럼] 진화하는 자동차, 그리고 사이버보안의 ‘미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