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사항 > 보안 업계 뉴스
보안 업계 뉴스

IT 보안 업계의 소식들과  KMS Technology의 소식들을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솔루션 최신 업데이트 기능 소개 등 KMS Technology에서만 확인할 수 있는 콘텐츠도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안내사항 > 보안업계 뉴스

보안 업계 뉴스

IT 보안 업계의 소식들과  KMS Technology의 소식들을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솔루션 최신 업데이트 기능 소개 등 KMS Technology에서만 확인할 수 있는 콘텐츠도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오픈소스[기고] 자동차 제조업 분야의 오픈소스 소프트웨어 기반 디지털 전환 및 대·중·소 상생협력 생태계 조성

2023-12-01
조회수 153

[기고] 자동차 제조업 분야의 오픈소스 소프트웨어 기반 디지털 전환 및 대·중·소 상생협력 생태계 조성


현대자동차그룹은 급변하는 자동차 시장 속 경쟁에서 앞서 나가기 위해 자동차 전반의 혁신적인 디지털 전환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에 따라 오픈소스 소프트웨어의 활용은 기업의 경쟁력 강화와 더불어 새로운 비전으로 인식하고 있다.

 

'20년 현대차/기아-NIPA가 오픈소스 소프트웨어 관리 업무협약(MOU)을 체결함에 따라 현대차/기아 자동차에 소프트웨어를 납품하는 중소기업의 경우 NIPA가 운영하는‘오픈소스 소프트웨어 통합지원센터(오픈업 센터)’를 통해 오픈소스 검증 및 교육을 지원받고 있다. 업무협약 체결 이후 약 3년간 자동차 부품기업 대상 오픈소스 소프트웨어 라이선스 검증(228건) 및 거버넌스 관리 교육(120개 社) 등을 지원받고 있다. 지난 3년간의 지원내용을 되돌아 보고 더 나은 협력을 목적으로 현대차, 기아 뿐만 아니라 현대모비스, 현대오토에버가 추가로 참여하여 최근 업무협약을 신규로 체결하게 되었다.

 

현대자동차그룹은 2019년부터 M.E.C.A(Mobility : 이동성, Electrification : 전동화, Connectivity : 커넥티비티, Autonomous : 자율주행)라는 키워드를 필두로 스마트 모빌리티 선두업체로 발돋움하기 위한 기술과 서비스 개발에 노력하고 있다. 이에 따라 전동화, 자율주행에 필요한 클라우드 기반의 신속한 IT 서비스 제공의 중요성이 확대되고 있는 상황이다. 이렇게 점차 모빌리티 소프트웨어의 역할이 커지면서 이미 자동차에도 수많은 종류의 오픈소스 소프트웨어가 활용되고 있고 그 비중 또한 점차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반해 국내 중소·중견기업은 오픈소스 활용 비중이 낮고 오픈소스 검증 도구조차 구비되어 있지 않는 실정으로 SDV 전환의 한계에 직면해 있다. 현대자동차그룹은 협력 기업들에게 신규 사양 개발 시 △차량 및 서비스 내 오픈소스 사용 여부 확인 △사용된 라이선스 판단 △라이선스의 제약사항 및 의무사항 준수를 필수 요구사항으로 안내하고 있으나 아직도 많은 중소·중견기업의 오픈소스 활용 및 관리 수준은 현대자동차그룹의 요구수준을 만족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따라 현대자동차그룹 오픈소스 담당자들은 NIPA와 협력하여 중소·중견기업들이 오픈소스를 전략적으로 활용 및 고지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이에 관련된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려고 하고 있다.


기고문 원문 : [기고] 자동차 제조업 분야의 오픈소스 소프트웨어 기반 디지털 전환 및 대·중·소 상생협력 생태계 조성 - 공개SW 포털 (oss.kr) 

KMS Technology 

솔루션/제품 문의하기 


KMS Technology는 

SW보안 및 품질 분야 전 세계1위 솔루션을 

국내에 공급하며 기술지원하고 있습니다. 


국내 대기업, 중소기업 및 공공기관 등 
다양하고 풍부한  레퍼런스를 보유한만큼 

기업별 여건에 맞는 구축 및 운영 방안을 제시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