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사항 > 보안 업계 뉴스
보안 업계 뉴스

IT 보안 업계의 소식들과  KMS Technology의 소식들을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솔루션 최신 업데이트 기능 소개 등 KMS Technology에서만 확인할 수 있는 콘텐츠도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안내사항 > 보안업계 뉴스

보안 업계 뉴스

IT 보안 업계의 소식들과  KMS Technology의 소식들을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솔루션 최신 업데이트 기능 소개 등 KMS Technology에서만 확인할 수 있는 콘텐츠도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금융보안김소영 금융위부위원장 "새 시대에 걸맞는 금융보안체계 필요"

2024-02-02
조회수 72

김소영 금융위부위원장 "새 시대에 걸맞는 금융보안체계 필요"


김소영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은 “새로운 시대에 걸맞는 선진적 금융보안체계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김 부위원장은 1일 경기도 용인 금융보안원 본원에서 간담회를 개최하고 “최근의 클라우드 서비스 도입, AI 활용 등과 같이 금융의 디지털 전환은 피할 수 없는 흐름이 되어가고 있고, 동시에 사이버 위협 또한 빠르게 진화하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날 간담회는 금융보안 선진화의 일환으로 추진 중인 전자금융감독규정 개정안 및 단계별 추진계획 등을 업계와 공유하고 이를 논의하는 한편, 각 금융업권의 향후 금융보안 관련 추진계획을 청취하기 위해 마련됐다.  


김 부위원장은 “디지털 시대의 위기는 정형화되어 있지 않고 그 모습을 바뚸가며 새로운 형태로 진화하기 때문에 정부는 금융보안의 유연성 제고와 복원력 강화에 중점을 두고, 제도개선을 할 필요가 있다”며 “예상치 못한 충격에 신속하게 대응하기 위해서는 금융회사 역시 제각기 처한 환경에 맞는 보안위협을 스스로 진단하고 고객과 금융안전을 위한 최선의 안전장치를 강구해 빠르게 회복할 수 있는 복원력(Cyber Resilience)을 갖추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 부위원장은 이날 단계별 금융보안 선진화 방안을 소개했다. 우선 전자금융감독규정을 개정해 ‘규칙’ 중심에서 ‘원칙’ 중심으로 개선한다. 이를 통해 금융전산 복원력 강화를 통해 전자적 침해, 재해 등으로부터 금융시스템을 안정적으로 보호를 추구한다. 이어 전자금융법 개정도 추진한다. 금융보안 관련 책임을 일선 현업부서부터 최고 경영자, 이사회까지 책무를 가지고 관여할 수 있도록 내부 거버넌스를 재설계하고 대형사고 등에 대한 사후 책임을 강화할 방침이다.


기사 원문 : 김소영 금융위부위원장 "새 시대에 걸맞는 금융보안체계 필요" (edaily.co.kr)

KMS Technology 

솔루션/제품 문의하기 


KMS Technology는 

SW보안 및 품질 분야 전 세계1위 솔루션을 

국내에 공급하며 기술지원하고 있습니다. 


국내 대기업, 중소기업 및 공공기관 등 
다양하고 풍부한  레퍼런스를 보유한만큼 

기업별 여건에 맞는 구축 및 운영 방안을 제시해드립니다.